배터리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무거운 짐을 싣고 장거리를 운행해야 하는 상용차를 전기차로 만드는 것이 힘듭니다.
때문에 수소차 시장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수소차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니콜라
니콜라는 수소 전기 트럭 개발사입니다.
아직 양산은 못했습니다.
2023년 하반기 양산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대표 모델인 전기 트럭 트레는 1회 충전으로 805km를 갈 수 있다고 합니다.
향후에는 1회 충전으로 1450km를 갈 수 있는 모델 양산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매출은 전혀 없는 기업입니다.
매년 영업적자를 내며 투자만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때문에 밸류에이션이 매우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가 흐름을 보면 2020년 상반기 60달러까지 올라갔다가 25%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물론 기업을 철저하게 분석해 미래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면 괜찮겠지만
미래를 맞추는 것은 불가능한 영역이고 실적이 없는 기업이기 때문에 언제 망해도 이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테슬라처럼 실적이 터지면서 상승할 수 있지만 그것은 도박에 가까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2. 현대차
한국의 자동차 제조기업으로 수소차 세계 1위 기업입니다.
양산하고 실제 공급하는 거의 유일한 기업이 아닐까 싶은데요.
수소차 넥쏘가 2020년 글로벌 점유율 70%로 전년 대비 25% p 증가했습니다.
수소차 시장을 과점하고 있습니다.
경쟁자 모델로는 도요타의 미라이, 혼다의 클래리티가 있는데 이들은 전년 대비 판매량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상용차인 수소 전기 트럭을 스위스에 공급하기도 했습니다.
니콜라와는 확실히 차이가 있습니다.
이미 양산을 하고 있고 오랜 자동차 양산 경험이 있기 때문에 강력한 경쟁력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하지만 전체 매출에서 수소차의 비중이 너무 작기 때문에 관련주로서의 역할은 크다고 할 수 없습니다.
최근 1년 동안 주가는 정말 많이 올랐습니다.
다만 상승의 주역은 수소차가 아니라 전기차였습니다.
글로벌 1위임에도 불구하고 수소차 매출 비중이 작다는 것은 그만큼 시장이 아직 작기 때문입니다.
향후 수소차 시장에 커지면서 매출 비중이 높아지면 가장 큰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기업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지금보다 더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을 수 있는 재료로 수소차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수소차 시장이 얼마나 빠른 속도로 성장할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3. 플러그 파워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을 개발하는 미국 기업입니다.
미국 수소 지게차 시장에서 90%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는 아마존과 월마트입니다.
실적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영업이익 적자 폭은 커졌고 매출은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이 마이너스로 전환된 이유는 특정 비용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주가는 크게 상승했다가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적자이기 때문에 밸류에이션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수소차에서 실적을 내고 있는 기업은 현대차가 거의 유일합니다.
아직 시장이 크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투자 위험성은 다소 높은 것 같습니다.
절대 종목 추천이 아닙니다.
이 글이 투자의 이유가 돼서는 안 됩니다.
투자는 개인의 판단에 의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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